미세 플라스틱은 생태계의 문제가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플라스틱에는 어떤 유해한 성분이 있고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플라스틱의 유해 물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라스틱의 영향
플라스틱은 분해 과정을 통해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될 수 있으면 PVC 등 플라스틱에 첨가돼 프탈레이트와 같은 물질은 환경 호르몬으로 작용하는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인체에 해로운 플라스틱 내 유해물질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물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종류의 화학물질인 플라스틱 첨가제가 들어가게 됩니다.
- 착색제 - 플라스틱에 색깔을 입히기 위해 사용
- 화염 지연제(난연재) - 화재의 확산을 막기 위한 지연시키는 화학 물질
- 가소제 - 모양의 형태를 잡기 위한 화학물질
- 정전기 방지제
- 기타 첨가제 등등
대표적인 유해물질
1) 프탈레이트(Phthalates)
용도: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고 쉽게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는 플라스틱 연화제입니다. 이 화학첨가제는 특히 폴리염화비닐(PVC)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 성분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 화장품
- 장난감
- 세제 등
- 각종 PVC 제품
종류:
- 다이에틸 헥실 프탈레이트(DEHP)
- 다이 뷰틸 프탈레이트(DBP)
- 뷰틸 벤질 프탈레이트(BBP)
-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등
해로운 점:
프탈레이트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물질로 내분비 교란을 일으킵니다. 이 물질은 특히 남자 아기의 생기기 기형, 출산율 감소, 발육 장애, 천식, 알레르기 발병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특히 간, 신장, 고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규제:
현제 프탈레이트는 유렵연합(EU)에서 화장품 제품에는 금지된 품목입니다. 또한 2008년 미국에서는 어린이 장난감에서도 금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제품에 프탈레이트는 존재합니다.
한국의 경우 2006년부터 모든 플라스틱 재질의 장난감 및 어리 이용 제품에는 DEHP, DBP, BBP 등의 3종의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2) BPA 및 BPA 대체품
용도:
비스페놀 A(BPA)는 에폭시수지, 폴리카보네이트 등 플라스틱 제조의 주원료입니다.
- 일부 영수증 현상제
- 플라스틱 항산화제
- 치아 밀봉재(레진)
- 음식용기
- 물티슈
- 붕대
- 샴푸
- 화장지
- 식품
비스페놀 종류:
- 비스페놀 A(BPA): 에폭시수지, 폴리카보네이트 등 플라스틱 제조의 주원료입니다.
- 비스페놀 F(BPF)
- 비스페놀 S(BPS)
해로운 점:
플라스틱에서 가장 유명한 독성 화학물질은 비스페놀-A(BPA)입니다.
- 호르몬 교란제
- 눈 기관지 손상
- 대사증후군(비만,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
- 소아비만
-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장애(ADHD)
규제:
2020년부터는 모든 영·유아 기구 및 용기·포장 제조 시 사용을 금지하였습니다.
3) PVC(Polyvinyl Chloride)
용도:
염화비닐을 주성분으로 하는 플라스틱으로 '폴리염화비닐', '염화 비닐 수지'라고도 불립니다.
- 건축 자재(파이프, 배관, 관, 창호재, 마룻바닥, 관, 전기케이블 절연제 등등)
- 필름
- 시트
- 성형품
- 인조가죽 제품
- 캡 등 광범위한 제품으로 가공
해로운 점:
생산과정에서 다이옥신, 프탈레이트, 염화 비닐, 납, 카드뮴 및 기타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합니다.
- 간과 신장장애
- 생식기 기형
- 내분비계 장애
- 섬유증(진폐증)
규제:
한국에서는 PVC 랩과 PVC 포장제는 금지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어린이용 또는 산모용에서는 PVC 제품을 규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또한 병원의 수액팩과 혈액팩으로 PVC팩의 사용 금지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마다 규제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규제가 있는지 제조업체가 아닌 이상 찾아내기 쉽지 않았습니다.
플라스틱의 다양한 식품 산업 제품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원료 물질이라 안전한 대체 물질이 개발되기까지 사용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유해하지 않은 가소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재생 가능한 플라스틱도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정부와 기업들이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