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성은 이제 중요한 화두가 되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려는 움직임은 이제 전 세계적인 이슈입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인식도 지속 가능성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속 가능성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속 가능성의 뜻
지속 가능성이란 어떠한 과정이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지속 가능성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용어입니다. 생태학적, 환경학적, 경제학적, 사회학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을 시작한다면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인지를 판단해보게 됩니다. 또한 투자를 한다면 기업의 사업의 향방이 지속 가능성이 얼마가 되는 지를 판단하여 투자를 하게 됩니다. 또한 서비스에서도 사용되는 표현으로 서비스의 제공이 지속적으로 실현 가능한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
지속 가능성(Sustainablity)란 용어는 이제 좀 더 구체적인 의미로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표현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자원을 이용할 때 환경적으로 책임을 지고 사회적으로는 공정하며 지역사회에는 경제적 이익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발전을 시킨다는 말이며 미래 세대의 이용 가능성을 훼손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 가능성 발전 목표(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
1987년 인간 환경 선언을 통해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하였고 2015년 9월 뉴욕에서 열린 UN 총회에서 193개국의 동의 하에 지속 가능 발전 목표(SDG)를 공식 채택하였습니다.
유엔 환경 개발 회의에서 지속 가능 발전의 개념을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가능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유엔 경제사회부(UNDESA)'의 지속가능 개발 목표는 물, 에너지, 기후, 해양, 도시화, 운송, 과학, 기술을 포함한 관련된 주제의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국가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17개의 지속 가능한 목표(SDG)로 실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제 매년 열리게 되는 지속 가능 발전에 관한 고위급 정치 포럼은 SDG의 후속 조치와 검토를 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이 중요한 이유
우리가 사용하는 환경과 생태계 또는 공공으로 이용하는 자원을 미래에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우리는 산업화가 이루어진 이후로 기후위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으면 환경문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빠르게 지구 온난화는 진행되고 있으며 아직도 지구의 한쪽에서는 숲을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우리가 누렸던 자연을 미래 세대에게 건강한 상태로 물려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제 기업은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은 고루 살펴보고 지속 가능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 경영은 사회 책임 경영, 윤리 경영, 이해관계자 경영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를 사는 사람들이 환경을 파괴하여 망가진 생태계를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수는 없습니다. 지금이야 말로 지금을 살고 있는 현세대의 사람들의 노력이 절실한 때입니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